티스토리 뷰
정부가 올여름 전기 사용량을 줄인 가정에 전기요금을 깎아주는 캐시백 제도를 크게 확대한다고 하는데요. 전기요금 인상을 늦추던 인상속도를 줄이는게 맞지 않나 생각이 되네요.
그와는 별개로 6월에 신청하는 하반기 에너지 캐시백, 어떻게 신청하고 또 얼마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해보겠습니다.
에너지 캐시백이란?
에너지 캐시백이란 전기 사용량을 상대적으로 줄인 아파트 단지나 가구에 절약된 전기 사용량만큼 현금으로 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시범 시행 기간 세대 평균 소비 절감률이 14.1%에 달해 2022년 7월 4일부터는 사업을 전국으로 확대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에너지 캐시백 2023년 차이점
정부는 최근 전기요금 인상을 계기로, 7월부터 에너지 캐시백 제도를 크게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혜택이 크지 않아 참여율이 높지 않다는 의견을 반영했는데요. 직전 2년간 같은 달 기준 사용량보다 5% 이상을 줄이면 기존 캐시백에 추가로 캐시백을 얹어주는 구조로 에너지 사용 절약 비율이 10% 미만까지는 단위당 60원, 20% 미만은 80원, 30%까지는 100원을 돌려줍니다.
에너지캐쉬백 환급 수령방법에 따른 매뉴얼을 참고하면 쉽게 지급받을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전은 반년에 한 번씩 요금을 돌려주던 방식을 개선해 다음 달 청구 요금에서 돌려줄 금액만큼 차감하기로 했습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방법
한국전력 EN:TER 에서 가입
한국전력 사이버지점 아이디로 로그인 후 서비스를 신청하면 됩니다.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기간
2023년 6월7일 수요일 오전9시부터 신청 가능함.
한전 에너지캐시백 신청대상
에너지 절약에 대한 의지가 있는 전국 일반 가정 중 주택용 전기사용자라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아파트단지 : 고압아파트 및 오피스텔의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관리사무소
개별가정: 가족구성원 중 1인 또는 전기사용계약자 본인